FUNERAL INFORMATION
FUNERAL INFORMATION
영결식의 순서
1. 개식사(開式辭): 주례목사(主禮牧師)가 맡아서 한다.
2. 찬송(讚頌) : 주례목사가 임의로 정한다.
3. 기도(祈禱) : 고인의 명복과 유족의 위로를 기원한다.
4. 성경 봉독(聖經奉讀)
5. 시편 낭독(詩篇朗讀)
6. 신약낭독(新約朗讀)
7. 기도
8. 고인의 약력보고(略歷報告)
9. 주기도문(主祈禱文)
10. 찬송
11. 헌화(獻花) : 고인의 명복을 빌며 영전에 바친다.
12. 출관(出棺)
하관식의 순서
1. 개식사 : 주례 목사가 맡아서 한다.
2. 기원(祈願)
3. 찬송
4. 기도
5. 성경 봉독
6. 기도 : 주례목사가 명복을 비는 기도를 한다.
7. 신앙 고백(信仰告白)
8. 취토(取土) : 상제들이 봉분전 흙 한줌씩 관위에 뿌린다.
9. 축도(祝禱)
임종에서부터 입관까지의 절차는 일반 상례와 대동소이하며 오직 영결식의 방법이 다를 뿐이다.
불교의 장례의식은 의례 법규인 "직문의 법" 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자세하지는 않다.
다비식(茶毘式) : 영결식을 다비식이라고 하며 순서는 다음과 같다.
* 개식(開式) : 호상이 맡아서 한다
* 삼귀의례(三歸依禮) : 불(佛), 법(法), 승(僧)늬 삼보(三寶)에 들어가 의지한다는 의식을 주례승(主禮僧)이 행한다.
* 약력보고(略歷報告): 고인을 추모하고 유족을 위로하는 뜻에서 생전에 고인과 가까웠던 친구가 한다.
* 착어(着語) : 고인을 위해 주례승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설법(設法)한다.
* 창혼(唱魂) : 극락세계에 가서 편안히 잠들라는 것으로 주례승이 요령(搖領)을 흔들며 고인의 혼을 부른다.
* 헌화(獻花) : 친지 대표가 고인의 영전에 꽃을 바친다.
* 독경(讀經) : 주례승과 모든 참례자가 고인의 혼을 안정시키고 생전의 모든 관계를 청산하고 부처님의 세계에 고이 잠들라는 경문을 소리내어 읽는다.
* 추도사(追悼辭) : 초상에는 조사(弔辭)라고 하며 일반에서 행하는 의식과 같다.
* 소향(燒香) : 모든 참례자들이 향을 태우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
* 사홍서원(四弘誓願 ) : 주례승이 하며 다음과 같다.
① 중생무변서원도(衆生無邊誓願度) : 중생은 끝닿는 데가 없으니 제도(濟度)하여 주기를 맹세한다.
② 번뇌무진서원단(煩惱無盡誓願斷) : 인간의 번뇌는 끝이 없으므로 번뇌를 끊기를 원하는 맹세이다.
③ 법문무량서원학(法門無量誓願學) : 불교의 세계는 한량이 없으니 배우기를 원하다는 것이다.
④ 불도무상서원성(佛道無上誓願成) : 불도보다 더 훌륭한 것이 없으니 불도를 이루기를 맹세코 원한다는 것이다.
* 폐식(閉式) : 영결식 절차가 끝났음을 선언한다.
생전에 영세를 받은 사람은 "성규예규" 에 의하여 장례를 치른다.
신자로서 정신에 벗어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우리나라의 고유풍습이나 장례의식을 존중하여 병행하기도 한다.
1. 종부성사(終傅聖事)
마지막 숨을 거둘때에 행하는 행사를 성사를 종부라고 하며 의식이 있을때 신부를 청하여 종부 성사를 받는데 오늘날에는 명칭이 바뀌어 병자성사(病者聖事)라고 한다. 이 의식을 행하기 전에 가족들은 환자의 옷을 깨끗하게 갈아 입히고 성유(聖油)를 바를곳, 즉 얼굴과 눈, 코, 입, 손바닥, 발바닥 등을 씻어 준다.
또한 상위에 힂 천이나 백지를 깔고 그위에 십자고상(十字苦像)과 촛대, 성수그릇, 성수 채, 작은 그릇 등를 준비한다. 신부사 도착하면 상위의 촛대에 불을 밝힌 다음 신부와 환자만 남기고 다른 사람들은 모두 물러나는데 이는 고해성사(告解聖事)가 있기 때문이다. 고해성사가 끝나면 노자성체(路資聖體), 종부성사, 임종 전 대사의 순서로 성사를 진행한다.
2. 임종 전 대사
종부성사는 신부가 없이 운명했을 때에도 받을 수 있는데 이때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환자를 위로하고 격려하는 말을 해주고 성서(聖書) 가운데 거룩한 구절을 골라 읽어 준다.
* 임종(臨終)
침착하게 행동한다.
답하기 쉽게 묻고 그것을 기록한다.
직계 존 비속, 친지에게 기별한다
마지막 운명을 지킨다.
* 수시(收屍)
운명하면 즉시 탈지면으로 코와 귀 항문을 막고 눈과 입을 다물게 한 후 시신 주위에 소독을 한다.
깨끗한 탈지면으로 시신을 닦아내고 수의(삼베, 명주)를 갈아 입히고 소렴(손, 발)한다.
병풍 및 가리개로 가리고 망안의 사진을 모사고 촛불을 켜고 분향한다.
* 발상(發喪)
가족들은 수시가 끝나면 검소한 옷으로 갈아입고 근신하며 애도한다.
기중(忌中), 상중(喪中)이란 글로써 초상을 알린다.
* 상제(喪制), 복인(服人)
고인의 배우자와 직계비속은 상제가 된다.
주상은 장자가 되고 장자가 없을 경우에는 장손이 승중하여 주상이 된다.(상처한 경우에는 남편이 주상이 된다.)
복인의 범위는 망인의 八촌 이내 친족으로 한다.
* 호상(護喪)
상가에는 호상소를 설치한다.
주상은 상례 경험이 많은 사람을 호상으로 정하고 장례대행업체에 의뢰하여 부고, 택일, 사망진단서, 장지, 사망신고, 매(화)장신청을 주관하도록 한다.
손님을 받을 장소와 음식을 준비한다.
준비물 - 천막, 상, 그릇
* 부고(訃告)
장일과 장지가 결정이 되는대로 가까운 친지와 친족들에게 구두나 서신 또는 전화나 전보로 부고한다.
* 염습(殮襲)
망자의 몸을 깨끗이 씻은 다음 수의를 입히고 염포로 묶는다.
* 사망신고와 매장신고
사망진단서 발급
시설묘지 경우 묘지사용 승낙서 발급
관할주소지 동사무소에 사망신고와 매장신고
* 입관(入棺)
망인의 몸집과 케에 맞는 관으로 한다.
관의 벽과 시신의 빈곳을 백지나 마포로 메워 시신이 흔들리지 않게 한다.
* 영좌(靈座)
입관 후에는 병풍으로 가리고 따로 정결한 위치에 영좌를 마련하고 고인의 사진을 모신 다음 촛불을 켜고 분향한다.
고인이 생전에 사용하던 물건들도 진열한다.
* 명정(銘旌)
명정은 홍포에 흰색으로 "직함 00, 본관 00, 성명 000의 구"라고 쓴다.
남자는 처사(處士) 또는 학생(學生) 000(본관과 성) 공(公)00(이름) 지구(之柩)쓰고 여자는 유인(孺人)000 (본관과 성)씨 지구(之柩)쓴다.
* 상복(喪服)
일반적으로 한복일 경우 바지, 저고리, 두루마기 혹은 양복, 검은 넥타이를 하고 가문에 따라 두건, 행전, 지팡이, 짚신, 왼쪽가슴에 상장이나 완장을 두른다.
상복을 입는 기간은 장일 까지 하되 상제의 상장은 탈상까지 한다.
* 조문(弔問)
조객은 영좌 앞에 꿇어 앉아 분향하고 두 번 절하고 상주와 인사 할때는 "얼마나 슬프십니까?" 등의 위로의 말과 상주는 " 망극하옵니다" 등 간단한 말로서 조문을 받는다.
표준 가정의례에 따라 조객에 대한 음식 접대는 하지 않는다.
표준 가정의례에 따라 조객은 조화를 보내지 않는다.
* 만장(輓章)
죽은 사람을 애도하며 지은 글로서 비단이나 종이에 쓴 다음 기를 만들어 상여 앞에 서서 가는데 현재는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 장일(葬日)과 장지(葬地)
사망일로부터 3일이 되는 날로 한다. (5일, 7일장도 있음)
매장 또는 화장을 하며 가족묘지나 공원묘지 또는 선산을 이용하며 합장일 경우 남좌여우(男左女右)로 한다.
* 천광(穿壙)
천광은 깊이 1.5미터 정도로 출상하기 전에 미리 준비한다.
개토재를 위해 술, 과일, 포, 식혜등을 진설하고 개토고사를 지내며 선산일 경우 먼저 제일 위인 조상이나 선산에 고사를 지낸다.
* 발인제(發靷祭) 또는 영결식
영구가 상가 또는 장례식장을 떠나기 바로 전에 행한다.
영구를 상여나 영구차에 싣고 그 앞에 재상을 진설하고 견전고사를 읽은 후 상주이하 복인이 곡을 하며 재배한다.
제상에는 사진을 놓고 촛대, 향로 및 향합을 준비한다.
영결 식순은 다음과 같다.
1.개식 2.상제의 분향 배례 3. 고인의 약력보고 4. 조사, 조가 5.조객분향 6. 호상인사 7. 폐식
* 운구(運柩)
영구차 또는 영구수례 혹은 상여로 운구한다.
행렬을 지어 운구할 때는 사진, 명정, 영구, 상제, 조객 순으로 한다.
* 하관(下官)과 봉분(封墳)
영구가 장지에 도착하면 먼저 명정을 풀어서 관위에 덮고 상제들이 마주서서 절을 두 번 한다.
시간이 되면 결관을 풀어 좌향을 바로잡은 후에 하관을 하여 이때 지석을 같이 묻고 봉분을 한다.
산신에게 폐백을 드리고 현훈(玄)과운아(雲亞)를 넣는데 현과 운은 관의동쪽 위에 놓고 훈과 아는 관의 서쪽 아레에 넣는다.
* 위령제(慰靈祭)와 반우(返虞)
봉분이 끝나면 영좌를 분묘 앞에 옮겨 간소한 제수(祭需)를 진설하며 화장은 영좌를 유골함으로 대신하여 제를 올린다.
위령제의 순서는 1.분향 2.헌작(獻爵) 3. 독축(讀祝) 4.재배(再拜)
반우란 혼백을 모사고 집에 돌아온다는 뜻으로 반혼이라고 하며 신주와 혼백을 요여에 모사고 집사가 분향한 후에 술을 부어 놓고 상제들이 꿇어앉고 반혼고사를 읽은 후 곡과 재배를 끝내고 처음에 왔던 길로 되돌아 온다.
* 성묘(省墓)
방법은 재배나 묵념으로 하고 재수는 준비하지 않거나 간단하게 마련하는 것도 좋다.<BR>장지에 돌아온 당일 저녁 영좌에 혼백을 모사고 초우를 지내며 이튿날 아침에 재우를 지내고 장례를 치르고 3일만에 첫 성묘를 간다,
* 탈상(脫喪)
부모, 조부모와 배우자의 상가는 100일로 하되 기타의 경우에는 장일까지로 한다.
탈상제는 기제에 준 한다.
* 화장(火葬 )
의사가 발급한 사망진단서를 발급 받아 거주시 관할 읍, 면, 동사무소에 가서 사망신고서를 하고 화장 신고증을 교부 받아야 한다.
입관시 고인의 유물 중 타지 않는 것은 넣지 말아야 한다.
화장터에 가서 화장신고증을 제출하고 순서를 기다린다.
화장하기 전에 유족들은 마지막으로 분향을 하고 끝난 휘의 유골은 납골당 또는 절에 안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골을 매장하는 것은 이중으로 장례를 치르는 것이 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오늘날 매장의 선호로 인하여 해마다 여늬도의 1.2배에 달하는 국토가 묘지로 바뀌고 있어 오는 2천년 초반에는 묘지가 포화상태에 이른다는 것을 생각하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여기에 착안해서 개발한 것이 묘지 하나로 3대가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가족묘지라고 한다.
봉분 가운데를 흙으로 가득 채운 다음 그 주변 묘 테두리를 대리석으로 둘러싸고 다시 묘 테두리에 사과상자 크기만 한 납골당 12개를 만든다. 그런 다음 납골당 안에 화장한 유골을 안치하는데 합장을 하면 24위까지 수용할 수 있다. 한번 묘지를 만들어 놓으면 3대가 이용할 수 있어 7,80년 동안은 묘지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성묘하기에도 편리하다고 한다.
이제 화장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바꾸어 좁은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제사의 종류에는 시제(時祭) 다례(茶禮) 기제(忌祭) 묘제(墓祭) 등 4가지가 있습니다.
시제(時祭)
철 따라 한해에 네 번 종묘(宗廟)에 지내던 제사였으나 현제는 지내지 않고 있다.
다례(茶禮)
음력으로 다달이 초하루 보름 생일에 간단히 낮에 지내는 제사이며 정월 초하루날의 연시제(年始祭)와 팔월 추석에는 절사(節祀)가 있다.
기제(忌祭)
돌아가신 날 지내는 제사로 오늘날 제사라고 불리는 것이다.
묘제(墓祭)
시조(始祖)에서부터 모든 조상들의 묘소에 가서 지내는 제사로 대개 한식(寒食)이나 시월(十月)에 날짜를 정하녀 지내고 있다. 이 밖에도 천신(薦神=薦新) 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철에 따라 새로 나온 곡식으로 만든 음식이나 과일 등을 사당에 올리던 것을 말한다.
1. 설위(設位)
참사자(參祀者)가 손을 씻은 다음 진설순서에 의해 제수를 진설하고 참사자가 배열에 선다.
2. 취신위(就神位)
지방이나 사진을 교의에 모신다.
3. 분향강신(焚香降神)
신위께서 강림(降臨)하시어 음식을 드시도록 청하는 뜻으로 제주(祭主)를 위시하여 모든 참사자가 신위 앞에 선 다음 제주는 꿇어앉아 분향하고 잔이
차지 않게 따른 술잔을 우집사(右執事 = 대개 제주의 子姪이함)로부터 받아서 모사에 세 번으로 나누어 부은 후에 빈 잔은 우집사에게 건네주고 일어나서 재배한다.
4. 참신(參神)
참신은 강신을 마친 후에 제주 이하 일동이 일제히 신위를 향하여 재배한다.
신주(神主)를 모사고 올리는 제사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5. 초헌(初獻)
제주는 강신때와 같이 꿇어앉아 분향한 후 좌집사로 부터 잔에 우집사가 술을 가득히 부어주면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모사에 조금씩 세번 기울여 부은 뒤에
양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이를 받들어 먼저 고위(考位)앞에 올린다. 다음으로 비위(?位)앞에 올리는 잔은 모기에 기울이지 아니하고 그대로 받아서 올리고 저를 고른 후에 재배한다.
6. 독축(讀祝)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하며 초헌 후에 일동이 꿇어앉으면 제주 옆에 앉은 축관이 천천히 크게 축문을 읽는다. 다 읽고 나면 일동은 기립하여 재배한다.
7. 아헌(亞獻)
둘째번 잔을 올리는 것을 아헌이라 하며 주부[주부는 재배가 아닌 사배(四拜)]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제주 다음의 근친자가 초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릴 수도 있다.
8. 종헌(終獻)
참사자(參祀者)가 손을 씻은 다음 진설순서에 의해 제수를 진설하고 참사자가 배열에 선다.
9. 계반삽시(啓飯揷匙)
메 그릇 뚜껑을 열어 놓고 수저를 꽂는 것으로서 이때 수저 바닥이 동쪽(신위를 향해 선 제주의 오른편)으로 가게 하여 꽂는다
10. 첨작(添酌)
초헌자가 신위 앞에 꿇어 앉아 우집사가 새로운 술잔에 조근 따라주면 받아서 좌집사에게 준다. 좌집사는 이것을 받아 종헌자가 종헌 때 모사에 기울였기 때문에 차지 않은 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하고 재배한다.
11.합문(闔門)
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강림하신 신위께서 진설한 제주 음식을 흡향하시도록 한다는 뜻으로 방에서 나온 후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와 조용히 기다린다
12. 계문(啓門)
개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하는데 제주는 문을 열기전에 우선 기침을 세 번하고 낭 후에 문을 열고 들어간다.
13.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린 다음 수저로 메를 조금씩 세 번 떠서 말아놓고 저(著)를 고르고 난 후에 참사자 일동은 잠시 읍(揖)한 자세로 있다가 제주의 기침 소리에 따라서 고개를 든다.
14. 철시복반(撤匙復飯)
철시복반이란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둔 다음 메 그릇에 뚜껑을 닫는 것을 말한다.
15.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은 재배한 다음 신주는 본래의 사당으로 모시고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즉 신위와 작별을 뜻하는 것이다.
16. 철상(撤床)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을 철상이라 하며 제수는 뒤쪽에서부터 물린다.
17.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제사가 끝나는 대로 참사자와 가족이 모여서 함께 먹을 뿐만 아니라 이웃에게 나누어주기도 하고 또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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